
승려, 금기된 사랑.. 밤이 예쁜 그 다리에 얽힌 비화
홍성식 입력 2021. 12. 05. 14:51[홍성식 기자]

ⓒ 경북매일 자료사진
고고학자들에게는 신화적 상상력을 제공해 역사 탐구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켰고, 관광객들에겐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선물한 서라벌의 유적과 유물들. 이것들은 여러 말 할 없이 우리 민족의 소중한 보물들임이 분명하다.
친절한 택시기사가 데려다 준 그곳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타격이 한국 전체를 오랜 시간 지배하고 있는 시절. 주말이 아닌 경주시외버스터미널은 한산했다. 터미널에서 월정교까지는 버스를 이용해도 좋고, 택시로도 이동이 가능하다. 자가용 없이도 경주를 둘러보는 데는 큰 불편함이 없다. 택시에 오른다면 목적지까지 채 5분이 걸리지 않는다.
"관광객들이 없어서 힘들지 않습니까"라는 질문에 60대 후반의 택시기사는 "앞으로는 조금씩 좋아지겠죠.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어디를 가도 경주만한 관광지가 없잖아요"라며 애써 웃었다. 그는 경주에서 태어나 평생 경주에서 살았다고 했다.
왼편으로 월정교가 보이는 도로 한 편에 차를 세워준 택시기사가 미소로 여행자를 배웅했다. 근사한 모습으로 복원된 월정교로 들어섰다.
경주시 교동에 자리한 월정교는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다리. 역사의 비바람 속에 조선시대에 유실돼 사라졌지만, 신라 왕경 8대 핵심유적 복원 정비사업으로 지금의 모습을 되찾게 됐다. 새롭게 복원된 월정교가 온전히 모습을 드러낸 건 지난 2018년 봄.
<삼국사기>엔 월정교가 경덕왕 19년(760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기록돼 있다. 이 다리는 당시 서라벌 월성과 남산을 연결하고 있었다.
1984년과 1986년 2번에 걸쳐 진행된 자료 수집과 발굴 조사를 통해 나무로 만들어진 다리가 현재 위치에 있었음이 확인된 바 있고, 이후 오랜 작업을 통해 길이 66.15m·폭 13m·높이 6m의 교량 복원이 이뤄졌다. 월정교는 국내에서 가장 큰 목조 교량이기도 하다.
월정교에서 바라보는 주위 풍광은 아름답다. 건너편 교촌마을의 한옥 기와가 다사로운 햇볕 아래 빛났고, 고목을 스쳐 지나는 바람 소리가 한낮의 고요함을 깨고 있었다.

ⓒ 경북매일 자료사진
13세기 전 서라벌의 규모를 짐작하다
많은 사람이 입을 모아 말하듯 경주 여행의 가장 큰 매력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아주 먼 옛날을 더듬어 상상할 수 있다"는 게 아닐까?
복원된 월정교에 서서 주위를 둘러보면 1200~300년 전 신라의 모습이 어렴풋이 그려진다. <삼국유사>와 <삼국사기> 등 고문헌에 의하면 그 옛날 경주를 가로질러 흐르던 남천과 서천에는 여러 개의 다리가 있었다고 한다.
월정교와 춘양교를 비롯해 금교, 귀교, 유교, 굴심천교, 심원교, 효불효자교 등이 바로 그것. 그러나, 세월무상.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뿐 지금까지 그 자취가 남아있는 교량은 극히 소수다.
다만 근대 이후 학자들의 연구와 지속적인 추적을 통해 알려진 바로는 남천보다 서천과 북천에 더 많은 다리가 존재했음이 밝혀졌다. 고고학자들은 이를 근거로 "서라벌은 왕경의 북쪽과 서쪽이 더 번성했고, 여기에 많은 수의 백성들이 거주했다"는 추정을 내놓고 있다.
월정교는 앞서 언급한 북·서 방향이 아닌 남쪽에 만들어진 교량이다. 월정교 인근에 존재했던 다리로 보이는 건 춘양교와 교촌교, 그리고 조선시대에 축조된 오릉 근처의 교량 정도다.
어쨌든 아득한 과거에 신라는 빼어난 석·목조 기술로 만들어진 다리 수십 개가 도시의 북과 남, 동과 서를 이어주던 낭만적인 고도(古都)였음이 분명하다. 이중 월정교와 인근에 있었던 것으로 짐작되는 춘양교는 통일신라시대의 미려한 건축 양식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고대의 보물'.
월정교 발굴에 참여했던 역사학자들은 "월정교와 춘양교는 다리 교각의 모양과 크기, 그리고 교대 날개벽 석축과 퇴물림식 축조 방법은 물론 석재의 색깔과 재질도 유사했다"고 증언하고 있다.
2021년 오늘을 사는 우리들로선 눈앞에 존재하는 (고증을 통해 복원된)월정교와 함께 춘양교의 옛 모습도 궁금해질 수밖에 없다. 지금은 경주시에 의해 춘양교 석재 유물 정비 등이 진행되고 있다니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볼 일이다.
어쨌건 두 교량에 관한 현대인의 궁금증을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해소해준다.
"경덕왕 19년 2월 궁의 남쪽 문천상에 월정, 춘양 두 다리를 놓았다."
여기에 학자들은 아래와 같은 설명을 덧붙여 월정교가 가졌던 당대의 위상을 알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출간된 책 <신라의 유적과 유물> 중 일부 내용을 아래 인용한다.

ⓒ 경북매일 자료사진
낭만적 사랑의 설화가 전하기도 하는 월정교
동양과 서양을 불문하고 전설이나 민담을 볼라치면 '다리'는 이승과 저승, 인간계와 선계(仙界), 피안(彼岸)과 차안(此岸) 사이에 존재하는 '신비한 그 어떤 것'이었다. 다리 한쪽 편에 고통과 번뇌가 가득하다면, 반대편엔 해탈과 영원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는 식의 이야기가 다수다.
그렇기에 '다리를 건너간다'는 문장엔 단순히 물질적 이동만이 아닌 정신적 변이의 의미까지 담겨있는 것이 아닐지.
역사학자에 따라 의견이 갈리기는 하지만, 월정교엔 금기된 사랑의 장벽을 '건너가고자 했던' 승려의 낭만적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많은 이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원효와 요석공주의 러브 스토리다.
원효가 누구인가. 청년 시절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던 길. 어느 날 동굴에서 잠을 청했고, 갈증 탓에 깨어나 물 한 잔을 달게 마셨다. 이튿날 그 물이 사람의 머리뼈에 고인 썩은 물임을 알고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모든 것은 마음이 만들어내는 것)의 궁극적 깨달음을 얻었다는 사람.
이후 그는 머리칼도 깎지 않고 거리를 떠돌았다. 또한 "배우고자 한다면 스승이 누구인지를 가릴 필요가 없다"며 파계(破戒)도 불사했다. 하지만 대중은 그에게 열광한다. <삼국유사>는 원효의 행적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원효가 천촌만락(千村萬落)에서 노래하고 춤추며 교화하고 음영하여 돌아오니 가난하고 무지몽매한 무리들까지도 모두 부처의 덕을 알게 되었다."
도그마와 경직된 율법이 지배하던 고대에 근대적 방식의 해탈을 꿈꾸었던 전위적 승려 원효. 그는 요석공주와의 사랑을 위해 다리(월정교라는 이야기와 문천교라는 주장이 엇갈린다. 또, 월정교와 문천교가 같은 다리라는 주장과 그렇지 않다는 학설이 공존한다) 위에서 강으로 몸을 던졌다.
젖은 옷을 말린다는 이유를 들어 요석궁에서 공주와 몸을 섞었고, 그로 인해 태어난 인물이 바로 신라 유학계의 거두(巨頭) 설총이다.
이 설화가 아들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열고자 했던 원효의 꿈에 기반한 것이건, 딸이 현자(顯者)와 어울리기를 원했던 왕의 욕망이 만들어낸 것이건, 그건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1300년이 흐른 지금 전하는 이야기의 사실 여부는 누구도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니, 우리는 신라 건축 양식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재현한 월정교를 거닐며, 드라마틱하고 흥미로운 고대의 사랑 이야기에 매혹되면 될 일이다. 그게 '서라벌의 보물'을 만나는 보통 여행자의 즐거움 아닐까?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북매일>에 게재된 것을 일부 보완한 것입니다.


▲ 승려 원효와 요석공주의 사랑 이야기가 깃든 공간인 월정교.
ⓒ 경북매일 자료사진
낭만적 사랑의 설화가 전하기도 하는 월정교
동양과 서양을 불문하고 전설이나 민담을 볼라치면 '다리'는 이승과 저승, 인간계와 선계(仙界), 피안(彼岸)과 차안(此岸) 사이에 존재하는 '신비한 그 어떤 것'이었다. 다리 한쪽 편에 고통과 번뇌가 가득하다면, 반대편엔 해탈과 영원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는 식의 이야기가 다수다.
그렇기에 '다리를 건너간다'는 문장엔 단순히 물질적 이동만이 아닌 정신적 변이의 의미까지 담겨있는 것이 아닐지.
역사학자에 따라 의견이 갈리기는 하지만, 월정교엔 금기된 사랑의 장벽을 '건너가고자 했던' 승려의 낭만적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많은 이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원효와 요석공주의 러브 스토리다.
원효가 누구인가. 청년 시절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던 길. 어느 날 동굴에서 잠을 청했고, 갈증 탓에 깨어나 물 한 잔을 달게 마셨다. 이튿날 그 물이 사람의 머리뼈에 고인 썩은 물임을 알고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모든 것은 마음이 만들어내는 것)의 궁극적 깨달음을 얻었다는 사람.
이후 그는 머리칼도 깎지 않고 거리를 떠돌았다. 또한 "배우고자 한다면 스승이 누구인지를 가릴 필요가 없다"며 파계(破戒)도 불사했다. 하지만 대중은 그에게 열광한다. <삼국유사>는 원효의 행적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원효가 천촌만락(千村萬落)에서 노래하고 춤추며 교화하고 음영하여 돌아오니 가난하고 무지몽매한 무리들까지도 모두 부처의 덕을 알게 되었다."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월정교月精橋는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동양과 서양을 불문하고 전설이나 민담을 볼라치면 '다리'는 이승과 저승, 인간계와 선계(仙界), 피안(彼岸)과 차안(此岸) 사이에 존재하는 '신비한 그 어떤 것'이었다. 다리 한쪽 편에 고통과 번뇌가 가득하다면, 반대편엔 해탈과 영원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는 식의 이야기가 다수다.
그렇기에 '다리를 건너간다'는 문장엔 단순히 물질적 이동만이 아닌 정신적 변이의 의미까지 담겨있는 것이 아닐지.
잘난 너 다리橋를 보고,이승과 저승,인간계와 선계(仙界), 피안(彼岸)과 차안(此岸), 삶과 죽음月을 면밀하게精 깨닫고,물속에 죽음月을 건너 살아가는 방법이 있으니 물을 깨닫고, 물로 죽음月의 다리橋를 건너고 잘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선지식인분께서 "월정교月精橋" 이름으로 오랜 세월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도그마와 경직된 율법이 지배하던 고대에 근대적 방식의 해탈을 꿈꾸었던 전위적 승려 원효. 그는 요석공주와의 사랑을 위해 다리(월정교라는 이야기와 문천교라는 주장이 엇갈린다. 또, 월정교와 문천교가 같은 다리라는 주장과 그렇지 않다는 학설이 공존한다) 위에서 강으로 몸을 던졌다.
젖은 옷을 말린다는 이유를 들어 요석궁에서 공주와 몸을 섞었고, 그로 인해 태어난 인물이 바로 신라 유학계의 거두(巨頭) 설총이다.
이 설화가 아들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열고자 했던 원효의 꿈에 기반한 것이건, 딸이 현자(顯者)와 어울리기를 원했던 왕의 욕망이 만들어낸 것이건, 그건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1300년이 흐른 지금 전하는 이야기의 사실 여부는 누구도 정확히 알 수 없다.
잘난 너 이승과 저승,인간계와 선계(仙界), 피안(彼岸)과 차안(此岸), 삶과 죽음, 생명(젖은 옷을 말린다는 이유를 들어 요석궁에서 공주와 몸을 섞었고, 그로 인해 태어난 인물이 바로 신라 유학계의 거두(巨頭) 설총이다.)을 깨닫고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선지식인분께서 이야기로 오랜 세월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옛날에 문맹의 일반인들은 글을 봐도 읽을수도 없었고 뜻도 알수가 없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무지無知한 사람들이 무엇을 알겠어요?
무지 無知
1.아는 것이나 지식이 없음
2.미련하고 어리석음.
옛날에 종이와 붓이 흔하지 않던 시절 선지식인분이 계셨는데,자신의 지식을 말을 해 줘도 알아 듣지를 못하니,자신의 지식을 후손들에게 전傳 해야 하는데 전傳 하는 방법이 없다 보니 문화,풍속,종교,건축물,조형물,이야기(전설),이름(월정교月精橋) 등으로 메세지를 주고 보고 깨닫고 살아 가라고 전傳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살다 죽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저런것이 선지식인분께서 후손들을 공부 시키는 방법 이었던 것입니다.
이와같아,
우리 조상님의 깊은 지식 과 지혜는 존경 과 감탄을 금禁 할수가 없습니다.
지금 시대에도 대한민국 과 세계에 글을 잘 이해 하지 못하는 문맹들이 많습니다.
당신 스스로 눈을 뜨고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돌봄을 받는 환자를 100만 명으로 추산한다. 20가구 가운데 한 가구는 누군가의 집에서 아픈 가족을 돌보는 것이다.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가족의 대소변을 받아내고 밥을 떠먹이고 욕창을 막으려 체위를 바꾸는 중노동을 일상처럼 반복한다.⟨==젊어서부터(20代) 건강을 지키며 살아야,이런 불행에서 벗어나 살아 갈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의 건강을 지키며 살아 가는것을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DNA는 끊임없이 손상된다.
우리 46개의 염색체 각각은 DNA를 복제할 때마다 하루에 2조번 넘게 끊긴다.
거기다 자연 방사선, 화학물질, 병원의 엑스선과 CT에도 끊긴다.
문제는 후성 유전인자가 이 손상을 복구한 뒤 원래 유전체로 돌아가지 않는 데 있다.
그러면서 엉뚱한 때와 장소에서 엉뚱한 유전자가 켜지며 그 결과 세포는 정체성을 읽고 기능 이상에 빠진다는 것이다.
이 혼란을 저자는 ‘후성 유전적 잡음’이라 부른다.
그는 피아니스트(후성유천제)가 그랜드 피아노(유전체)의 건반(유전자)을 실수로 계속 잘못 눌러 연주회를 망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 후성유전적 잡음이 우리가 늙고 병드는 이유이자 갖가지 노화의 징표가 나타나는 원인이다.

DNA는 끊임없이 손상된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손상된 DNA를 회복 시키는 방법 입니다.
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면,몸이 회춘 과정을 겪어 점점 젊어져 20대로 다시 돌아 가게 돼는 것입니다.
그래서,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면,건강을 지킬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 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물에 앉으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좋으며,1분1초라도 더 물에 앉으면 자신에게 좋은 것이나, 힘이들때는 쉬어가면서 하세요)<==이것도 못해 먹겠다고요?
아픈것도 못 아프겠다고 해서 않 아플수 있으면 좋으련만,죽는것도 못 죽겠다고 해서 않 죽으면 좋으련만,마음대로 않되지요.
모든 병든자,장애인분은 현대 의학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병행해서 실행 하십시오.
인연이 있으면 기쁨이 있게 될것입니다.
정상인 처럼 생활 할수있게 될것입니다.
실행과 극복 없이 기쁨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니 모두에게 꼭 좋은일이 있다고 말씀 드릴수는 없으나,인연있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죽고 싶지 않은 사람은 실행하며 살아 가십시오.
늙으면 병들고 고통..
나이들어서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건강을 지키고 살아가야 합니다.
단,노력과 극복없이 기쁨은 얻을수 없습니다.
고난 없이 영광 없습니다.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그냥 살다가 죽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안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안 앉아도 됩니다.
그러나,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없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그냥 살다가 죽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앉으며 살아야,건강을 지키고 살아갈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자신 건강을 지키고 살면,돌아 댕길 일도 없고,돌아 댕기질 안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일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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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대장 용종은 50대 이상 남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변정식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대장 용종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그 발생 빈도가 늘어난다"며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선 매우 드물며 40-50대에서 빈도가 높아진다"고 밝혔다.
성별에 따라 발생률에도 차이가 나는데 남자가 여자보다 1.5~2배 정도 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어 그는 "일반적으로 아무런 증상이 없고 특별한 질병이 없는 건강한 40대 10~20%, 50대 20~30%, 60대 이상부터는 30~60%까지 선종성 용종이 발생한다"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선 매우 드물며 40-50대에서 빈도가 높아진다"고 밝혔다.
나이들면 누구도 외로움,질병,늙음,죽음에서 벗어날수 없고,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 건강 지키며 살아 가야 합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오(좌욕).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오전,오후30분이상 매일 실행 하십시오.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선 매우 드물며 40-50대에서 빈도가 높아진다"고 밝혔다.
젊어서부터(20代) 건강을 지키며 살아야,40-50대에서 질병의 고통과 죽음의 불행에서 벗어나 살아 갈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선지식인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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