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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조상님이 후손을 위해...

"불가사의·신을 위한 작품"..정교한 신라 금박유물 '미스터리'

"불가사의·신을 위한 작품"..정교한 신라 금박유물 '미스터리'

박상현 입력 2022. 06. 16. 09:11 수정 2022. 06. 16. 11:16
학계, 제작 기법·용도 주목.."함께 고민해야 할 숙제"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온 신라 금박 유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이건 도저히 못 할 것 같아요. 레이저 같은 현대 장비로 제작할 수 있는지도 실험해 봐야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섬세한 무늬는 현미경을 보고 해도 못 만들어요. 불가사의할 정도의 작업입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조각장 김용운 보유자는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온 8세기 유물 '선각단화쌍조문금박'(線刻團華雙鳥文金箔)에 대해 "현대 장인도 재현이 불가능한 작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16일 공개한 가로 3.6㎝, 세로 1.17㎝ 유물은 종이처럼 얇은 0.04㎜ 두께 금박에 머리카락보다 가느다란 0.05㎜ 선으로 새 두 마리와 꽃을 표현한 것이다. 약 20m 거리에서 유물 두 점이 각각 출토됐다가 보존처리를 거쳐 하나로 합쳐졌다. 전체 면적은 100원짜리 동전과 비슷하다.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온 신라 금박 유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금박 유물을 본 전문가들은 육안으로 식별되지 않는 문양을 새겨 넣었다는 점에서 "매우 정교하다"고 감탄했다.

 

한정호 동국대 교수는 "금속에 문양을 새긴 신라 유물 중에는 감은사 사리장엄구가 정교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동궁과 월지 금박 유물은 더 세밀하다"며 "세계 고대 유물 중에 이렇게 문양을 정교하게 넣은 사례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유물을 '금으로 만든 종이에 그린 초정밀 신라 회화'로 정의하면서 "맨눈으로 문양을 볼 수 없다는 점에서 신을 위한 작품이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고 추측했다.

 

첨단 장비가 없는 상황에서 신라인들은 어떻게 머리카락 절반 굵기로 그림을 그렸을까.

 

이한상 대전대 교수는 "기본적인 도안을 구성한 뒤 드로잉을 하고, 그 선에 맞춰 망치와 정 등으로 문양을 새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작 기법은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지만, 유물이 작고 문양이 워낙 세밀해 구체적인 실행 방식은 미스터리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경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는 선덕여왕이 사용한 화주(火珠·보배로운 구슬)라는 설이 전하는 분황사 출토 수정을 언급하면서 "수정이 볼록렌즈 같기는 하지만, 확대경 같은 유물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누가 어떻게 문양을 완성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신라 금박 유물 출토 당시 모습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라 금박 유물에 얽힌 또 다른 의문은 용도다. 기물에 붙인 장식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사용처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확언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순금으로 만든 장식물인 만큼 귀중하게 사용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견해에는 대부분 동의했다.

 

주경미 충남대 강사는 "나무나 금속으로 만든 물품의 손잡이 같은 곳에 마구리(길쭉한 물건의 머리 면) 장식으로 부착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 교수는 "커다란 금박에 문양을 새기고 일부만 오려낸 것이 발굴조사로 발견된 듯하다"며 "용도는 학계가 함께 고민하고 풀어야 할 숙제"라고 말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금박 유물 뒷면에서 칠(漆) 같은 이물질은 나오지 않았다"며 "종교나 비현실적인 이상향과 관련된 용도로 쓰였을 수도 있다"고 짚었다.

 

유물 출토 지점인 동궁과 월지는 신라 별궁터다. 월지는 안압지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졌다. 왕자가 거처하는 동궁이자 손님을 맞이하는 연회 공간으로 사용됐다고 전한다.

 

주 강사는 "통일신라시대 왕실은 매우 화려한 물품을 사용했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다고 기록돼 있지만, 정작 불교 유물을 제외하고 화려한 생활용품은 많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금박 유물은 8세기 신라 왕실 생활상을 보여주는 사실상 현존하는 유일한 금박 제품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psh59@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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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온 8세기 유물 '선각단화쌍조문금박'(線刻團華雙鳥文金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16일 공개한 가로 3.6㎝, 세로 1.17㎝ 유물은 종이처럼 얇은 0.04㎜ 두께 금박에 머리카락보다 가느다란 0.05㎜ 선으로 새 두 마리와 꽃을 표현한 것이다.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선각단화쌍조문금박'(線刻團華雙鳥文金箔) 우리 조상님중에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조형물 인것입니다.

 

새 두 마리와 꽃?

 

잘난 너 '선각단화쌍조문금박'(線刻團華雙鳥文金箔)을 보고,생명(꽃)을 깨닫고 새가 하늘을 날듯 새처럼 비천하고 살아가는것을 밝게 깨닫고 살아가라는 메세지를,우리 조상님중에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나이들면 누구도 외로움,질병,늙음,죽음에서 벗어날수 없고,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 건강 지키며 살아가야 합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오(좌욕).⟨==새 처럼 비천하고 살아갈수 있는 방법 입니다.

당신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오전,오후30분이상 매일 실행 하십시오.

 

젊어서부터(20代) 건강을 지키며 살아야,나이들어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건강한 삶을 누리고,질병의 고통과 죽음의 불행에서 벗어나 살아갈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옛날에 문맹의 일반인들은 글을 봐도 읽을수도 없었고 뜻도 알수가 없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무지無知한 사람들이 무엇을 알겠어요?

 

무지 無知
1.아는 것이나 지식이 없음
2.미련하고 어리석음.

 

옛날에 종이와 붓이 흔하지 않던 시절 선지식인분이 계셨는데,자신의 지식을 말을 해 줘도 알아 듣지를 못하니,자신의 지식을 후손들에게 전傳 해야 하는데 전傳 하는 방법이 없다 보니 문화,풍속,종교,건축물,조형물,문양文樣( '선각단화쌍조문금박'(線刻團華雙鳥文金箔),이름 등으로 메세지를 주고 보고 깨닫고 살아 가라고 전傳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시대에도 대한민국 과 세계에 글을 잘 이해 하지 못하는 문맹들이 많습니다.

 

저런것이 선지식인분께서 후손들을 공부 시키는 방법 이었던 것입니다.

 

이와같아,

 

우리 조상님의 깊은 지식과 지혜는 존경과 감탄을 금禁 할수가 없는 것입니다.

 

당신 스스로 눈을 뜨고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돌봄을 받는 환자를 100만 명으로 추산한다. 20가구 가운데 한 가구는 누군가의 집에서 아픈 가족을 돌보는 것이다.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가족의 대소변을 받아내고 밥을 떠먹이고 욕창을 막으려 체위를 바꾸는 중노동을 일상처럼 반복한다.⟨==젊어서부터(20代) 건강을 지키며 살아야,이런 불행에서 벗어나 살아 갈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의 건강을 지키며 살아 가는것을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DNA는 끊임없이 손상된다.

우리 46개의 염색체 각각은 DNA를 복제할 때마다 하루에 2조번 넘게 끊긴다.

거기다 자연 방사선, 화학물질, 병원의 엑스선과 CT에도 끊긴다.

문제는 후성 유전인자가 이 손상을 복구한 뒤 원래 유전체로 돌아가지 않는 데 있다.

그러면서 엉뚱한 때와 장소에서 엉뚱한 유전자가 켜지며 그 결과 세포는 정체성을 읽고 기능 이상에 빠진다는 것이다.

이 혼란을 저자는 ‘후성 유전적 잡음’이라 부른다.

그는 피아니스트(후성유천제)가 그랜드 피아노(유전체)의 건반(유전자)을 실수로 계속 잘못 눌러 연주회를 망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 후성유전적 잡음이 우리가 늙고 병드는 이유이자 갖가지 노화의 징표가 나타나는 원인이다.

 

DNA는 끊임없이 손상된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손상된 DNA를 회복 시키는 방법 입니다.

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면,몸이 회춘 과정을 겪어 점점 젊어져 20대로 다시 돌아 가게 돼는 것입니다.

그래서,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면,건강을 지킬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 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물에 앉으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좋으며,1분1초라도 더 물에 앉으면 자신에게 좋은 것이나, 힘이들때는 쉬어가면서 하세요)<==이것도 못해 먹겠다고요?

아픈것도 못 아프겠다고 해서 않 아플수 있으면 좋으련만,죽는것도 못 죽겠다고 해서 않 죽으면 좋으련만,마음대로 않되지요.

모든 병든자,장애인분은 현대 의학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병행해서 실행 하십시오.

인연이 있으면 기쁨이 있게 될것입니다.

정상인 처럼 생활 할수있게 될것입니다.

실행과 극복 없이 기쁨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니 모두에게 꼭 좋은일이 있다고 말씀 드릴수는 없으나,인연있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죽고 싶지 않은 사람은 실행하며 살아 가십시오.

늙으면 병들고 고통..

나이들어서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건강을 지키고 살아가야 합니다.

단,노력과 극복없이 기쁨은 얻을수 없습니다.

고난 없이 영광 없습니다.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그냥 살다가 죽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안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안 앉아도 됩니다.

그러나,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없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그냥 살다가 죽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앉으며 살아야,건강을 지키고 살아갈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자신 건강을 지키고 살면,돌아 댕길 일도 없고,돌아 댕기질 안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일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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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대장 용종은 50대 이상 남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변정식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대장 용종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그 발생 빈도가 늘어난다"며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선 매우 드물며 40-50대에서 빈도가 높아진다"고 밝혔다.

성별에 따라 발생률에도 차이가 나는데 남자가 여자보다 1.5~2배 정도 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어 그는 "일반적으로 아무런 증상이 없고 특별한 질병이 없는 건강한 40대 10~20%, 50대 20~30%, 60대 이상부터는 30~60%까지 선종성 용종이 발생한다"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선 매우 드물며 40-50대에서 빈도가 높아진다"고 밝혔다.

나이들면 누구도 외로움,질병,늙음,죽음에서 벗어날수 없고,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 건강 지키며 살아 가야 합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오(좌욕).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오전,오후30분이상 매일 실행 하십시오.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선 매우 드물며 40-50대에서 빈도가 높아진다"고 밝혔다.

젊어서부터(20代) 건강을 지키며 살아야,40-50대에서 질병의 고통과 죽음의 불행에서 벗어나 살아 갈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선지식인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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